google-site-verification=ayc3Hl3GqjO6hB6Pz3r0EW48JGwL0o_74Ic62_A7-Hs google-site-verification=mR1srblIx6wYwhTtl_jfazPjMriB-DO0iaMWb1BmXuc google-site-verification=mR1srblIx6wYwhTtl_jfazPjMriB-DO0iaMWb1BmXuc 불 켜고 자면 비만 위험 크게 높아진다.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불 켜고 자면 비만 위험 크게 높아진다.

728x90
반응형

 

침실의 조명은 모두 끄고 자는 게 좋다. 

잠자리에서 TV를 보다, 또는 등을 켜놓은 채 잠든 적이 있으신가요? 앞으론 침실의 조명은 모두 끄고 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침실의 TV나 전등을 켜 놓고 자면 살이 찔 위험이 크게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미국 국립보건원이 만 35~74세 사이의 여성 4만 3722명을 대상으로 5년 동안 수면 환경과 체중 체질량 지수 변화에 대하여 추적조사를 했습니다.

체중 체질량 지수변화 추적조사

참가자들은 암이나 심혈관질환 병력이 없으며 임신 상태가 아니었고 교대 근무자도 아니었습니다. 장기간 수면에 영향을 줄 다른 요인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변수는 잠자는 동안 조명에 노출되는 정도였습니다. 야간에 침실에 빛이 전혀 들어오지 않는 경우 수면등과 같이 작은 불빛에 노출된 경우 침실 밖에서 빛이 새어 들어오는 경우 방안에 전등이나 TV를 켜 놓은 채 잠든 그룹으로 나눠 5년간 체중과 허리와 엉덩이 둘레 체질량 지수 등의 변화를 비교 분석했습니다.

연구 결과

자는 동안 빛에 노출된 여성은 비만 위험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TV나 전등을 켜 놓고 자는 여성은 5KG 이상 체중이 증가할 가능성이 자는 동안 빛에 노출되지 않은 여성보다 17% 높았습니다. 체질량 지수 (BMI)가 25인 이상인 과체중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22% BMI 30 이상의 비만으로 진행될 가능성은 33%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등과 TV를 방안에 켜 놓고 자는 여성 그룹에게서만 이런 체중 증가 변화가 확인됐습니다. 수면등과 같은 작은 불빛 또는 방 밖에서 비추는 외부 조명이 있는 환경에서 잠을 잔 여성 그룹은 체중 증가와 유의미한 관련이 없었습니다. 이번 연구를 진행한 미국 국립보건원 찬드라 잭슨 박사는 인간은 낮에는 햇빛에 밤에는 어둠에 적응하도록 진화했다며 밤에 인공 빛에 노출되면 호르몬의 변화가 나타나 비만 등 건강 상태에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치며

 

자는 동안 조명에 노출되면 비만뿐 아니라 유방암, 고혈압, 정신 질환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현대인, 특히 도심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밤에도 가로등, 네온사인, 차량 불빛 등 밝은 빛에 노출되는 게 아주 흔해졌습니다. 이렇게 환경적 빛 공해가 심해졌기 때문에 밤에는 야외 조명 차단과 함께 실내 조도를 낮추는 게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