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ayc3Hl3GqjO6hB6Pz3r0EW48JGwL0o_74Ic62_A7-Hs google-site-verification=mR1srblIx6wYwhTtl_jfazPjMriB-DO0iaMWb1BmXuc google-site-verification=mR1srblIx6wYwhTtl_jfazPjMriB-DO0iaMWb1BmXuc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시험 종류, 실기 공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시험 종류, 실기 공부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728x90
반응형

 

 

요즘 뜨는 자격증 화훼장식기능사

 

 

화훼장식기능사는, 플로리스트가 되고 싶은 사람이나, 레슨 강사 및 공방 창업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오늘은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 개요 및 공부방법에 대하여 함께 알아봅 시다.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 시험 종류


화훼장식기능사 시험뿐만 아니라 해당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은 종류가 상당합니다. 그것이 화훼 기능사와 플로리스트 자격증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화훼장식기능사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서는, 플로리스트와 화훼 기능사 두 가지 자격증 모두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시험 차이를 알아보자면, 기능사 시험은 국가기술자격증입니다. 플로리스트는 민간자격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격 분류가 다릅니다만 해당 분야에 대하여 깊게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시험 모두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격증이 있으면 좋긴 하나 화훼장식기능사가 되기 위하여 필수는 아닙니다. 시험에서는 관리 방법이나 병충해 유통 배송 관리 포장 상품 제작에 관한 필수 이론 및, 화훼장식 디자인에 대하여 알아갈 수 있으므로 공부를 해 두면 나중에 미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알아 두시는 것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에 대하여 더 깊이 알아보자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및 실기는 최근에 NCS 국가 직무능력표준을 기준으로 하여 일부 커리 큘럼이 개편되었습니다. 또한 과목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첫 단계인 필기시험의 경우 20년 전에는 3과목이었습니다만 그 해 이후부터는 화훼장식 재료 화훼장식 제작 및 관리 2개로 개편되었습니다.

 

 검정 기준은 객관식 4지 택일형이며 60문제 중 36문제 (60점 이상) 맞추면 합격해서 실기로 빠르게 넘어갈 수 있습니다. 두번째 단계인 실전 시험에서는 화훼장식 제작실 무라 하여, 총 3개의 문제를 풀게 되어있습니다. 1번은 꽃다발 및 코르사주 2번은 꽃꽂이(대칭 삼각 수평 부채 중 1개) 마지막은 한국형 꽃꽂이입니다.

 

 그밖의 주의사항은 바로 준비물입니다. 직접 작품을 제작해서 만들어야 하므로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현행 시험 체계에서는 수험생들이 준비해야 하는 것은 가시 제거기 10L 플라스틱 물통 필기구 나이프 니퍼 분무기 수건 등이 있습니다. 준비물이 꽤 다양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화훼장식기능사 공부법

화훼장식기능사는 잘 알려지지 않은 자격증입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공부법은 독학 혹은 인강입니다. 이 중에서 단기간에 취득하고자 한다면 수업을 수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에는 기술 발달로 수험서만 있다면 저자 직강을 무상으로 들을 수 있는 책들도 많이 나와 있어서 독학하시는데 무리는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물의 생리 작용이나 토양의 최적 구ㅅ정 등 테스트에서 단위를 물어보는 유형 혹은 개념을 골라내는 케이스들을 잘 요약정리하여 수험생들이 한눈에 볼 수 있는 기본서도 많이 있습니다. 즉, 이러한 점들을 잘 고려하여 이용하신다면 독학으로 화훼장식 기능사를 취득하는 것 또한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공부법

 

 

실기는 학원에 가는 것이 더 낫지 않냐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만, 필기는 난이도가 중하급에 속하여 독학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실기는 통과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2021년도, 즉 NCS 교육과정이 잘 반영된 교재를 기준으로 공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과거 도서보다는 최신 도서로 공부하는 쪽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실기는 독학으로 하신다면, 반드시 본인에게 맞는 강좌부터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시험은 기술자로서 내가 어느 정도의 실무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평가하는 것이므로, 각 작품마다 꽃과 잎의 종류 및 규격이 정형화되어 있습니다. 시험관의 선정한 번호 순서대로 만들어 가야 감점을 당하지 않습니다. 이런 내용들은 온라인 수업이든, 오프라인 강좌이든, 강의 내에서 강조해주기 때문에 강의를 보시고, 그 내용들을 따라서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코시국이라서 화훼장식 기능사의 매출도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조금 나아진다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 바로 당장이 아닐지라도 장래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중 하나이니 나중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따두시길 바랍니다.